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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시경의 경험론
엘리베이터 도어장치 구성 및 원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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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E/V)에는 많은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도어장치입니다.
승객이 탑승 후에 잠금이 확실히 되어야 하고 승강층에 도착했을 때 카도어와 홀도어가 기계적으로 연동되어 잠금을 해제시켜야 합니다.
문 닫힘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기계적인 잠김 장치의 정상동작과 전기적인 접점이 안전루프화 되어 도어에 문제가 발생 시 승강기를 정지시킵니다.
엘리베이터(E/V) 도어장치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어장치의 정의
- 카 및 승강장 문틀에 설치, 동력에 의해 개폐되는 장치(조립체)→문이 열리고 닫히는 장치
- 형태에 따른 종류 : 수평개폐문, 수직개폐문, 여닫이문
카 도어장치 구조
- 구성 : 카도어 전동기, 감속기, 구동벨트, 구동암 등
- →최근에는 구동암 등 제거하고 직접구동방식 채택
- 도어 닫힘 유지 : 주행 시 개방 불가능 하도록 50N 이상 힘을 가하도록 설계
- 갇힘 고장대비 : 구조대가 손으로 개방 가능하도록 300N 이하에서 개방되도록 설계
- 문 닫힘 안전장치 : 사람 또는 물건이 문에 낄 경우 재개방하도록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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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 도어장치 구조
- 안전강도 : 450J의 운동에너지 충격 시 이탈이 없어야 함
- 도어슈(도어이탈방지 장치) : 도어레일에서 도어가 이탈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부품
- 도어행거 : 도어를 고정하여 도어레일 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부품
- 도어인터록★ : 카가 해당층에 없을 시 도어가 개방되지 않도록 잠금 하는 장치(홀도어와 카도어를 강제로 개방 불가)
- 도어스위치 : 도어인터록의 잠금시 스위치 접점이 붙고 도어인터록이 해제되면 접점이 떨어진다.(안전라인)
*손 끼임 방지 : 문틈 5mm 이하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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