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냉각탑구조
- 철도안전관리자시험
- 공조냉동기계
- 철도교통안전관리시험
- 무인운전시스템
- 철도산업위원회
-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
- 티스토리챌린지
- 교통안전법정리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시험대비
- 오블완
- 철도안전법공부
- 전기기초이론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철도안전법
- 철도안전법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철도공학
- 승강기안전스위치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자격증
- 전기기사필기
- 에스컬레이터안전스위치
- 철도안전법정리
- 교통안전관리론정리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시험준비
- 철도교통안전관리자
- 교통안전관리자시험
- 철도교통안전관리자공부
- 철도공학정리
- 기계설비자동제어
- 철도안전관리체계변경
- 철도교통안전관리자시험
- Today
- Total
사시경의 경험론
무인 자동운전 방식 승강장스크린도어 구성과 장치 본문
전편에서는 무인자동운전 시스템에서의 열차와 스크린도어 연동 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승강장스크린도어(PSD)의 개별 설비에 대한 설명하겠습니다.
(1) 구 성
승강장스크린도어 설비는 선로출입문(Platform End Door), 가동도어, 비상도어로 크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로출입문은 승강장 양끝단에 설치되어 선로점검이나 터널내 대피를 위한 출입문입니다.
가동도어는 열차출입문과 동일한 위치로 열차의 출입문과 연동되어 개폐가 이루어져 승객의 상하차를 위한 출입문입니다.
비상도어는 열차의 정위치 정차 실패 또는 열차내의 이례상황 발생시 승객의 대피를 위한 출입문입니다.
과거에는 중간중간 고정도어를 설치한 부분에 광고판을 설치하였으나 고정도어는 없어지고 비상도어를 설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열차출입문 1개당 스크린도어의 가동도어부는 가동도어 1개를 중심으로 양쪽에 비상도어가 설치됩니다.
비상도어는 열차의 출입문이 개방시 빨간 패닉바를 밀면 열리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가동도어는 내부 손잡이를 한쪽 방향으로 돌리면 잠금장치가 수동 해제되고 힘으로 문을 개방할 수 있습니다.
열차 1개 편성의 한쪽 출입문 만큼 가동 도어부(가동도어+비상도어)가 설치되어있습니다.
분당선 같이 역사 길이는 10량의 길이 정도의 승강장임에도 열차는 6량 1편성의 경우에는 해당 편성만큼이 실제로 가동되고 나머지 부분은 비상도어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도어의 번호부여는 설치현장에 따라 방법이 다양하므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열차 진행방향 기관사 탑승위치부로 부터 시작해서 끝단부 까지 번호가 부여되지만 VAL시스템의 경우 차량기지 상하선 구분없이 차량기지 방면으로부터 번호가 부여됩니다.
(2) 도어 구동부
가동도어부의 도어 구동부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어구동박스부는 시스템에 의해 도어개폐 명령을 받아 최종적으로 동작이 이루어지는 부분입니다.
도어구동부 헤더 박스를 개방하면 위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개별 부속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원공급장치
전원공급장치는 각 도어구동부의 각 장치나 부속품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도어컨트롤유니트 제어전원과 구동모터 동력전원이 구분되어 있어 별도 전원을 공급합니다.
▶도어 컨트롤 유니트(DCU)
도어 구동부의 핵심 장치로 도어의 개폐 명령 수신 및 동작를 실행하는 장치입니다.
위에 보이는 각종센서 그리고 구동모터, 전자정으로 배선이 연결되어 있어 각 부분의 동작 실행 및 상태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종합제어반에서 가동도어 개방 명령이 각 도어컨트롤 유니트(이하 DCU)로 수신되면 전자정이 개방되고 구동모터를 동작시켜 구동밸트에 의해 가동도어를 개방합니다.
열림 확인 센서가 동작되면 개방이 확인되고 동작의 시퀀스가 완료됩니다.
정상상황이 아니면 DCU가 경보를 발생시키고 종합제어반에 전달되어 관제시스템까지 경보가 전달됩니다.
▶구동 모터
실제로 가동도어를 개방하거나 닫기 위한 장치로 DCU에서 명령을 실행하면 전원이 인가되어 동작합니다.
구동모터에 엔코더 기능이 있는 경우 가동도어부에 걸림발생시 도어가 다시 개방됩니다.
▶구동 밸트
구동모터에 의한 동력을 전달하여 가동도어를 개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동밸트의 텐션(장력)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전자정(전자잠금장치)
가동도어가 평상시에는 개방되지 않아야 하므로 전자정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으면 걸쇠가 내려와 가동도어를 고정시켜 잠금상태로 유지하고 DCU의 개방 명령이 실행되면 전자정에 전원이 공급되어 전자기의 힘으로 걸쇠가 올라가서 개방이 가능한 상태로 됩니다.
전자정의 개방 상태가 내부 센서에 의해 확인되면 구동모터가 가동되어 가동도어가 개방됩니다.
▶가동도어 닫힘/열림확인 센서
가동도어의 개폐 상태를 알려주는 센서로 닫힘이 확인되지 않으면 무인 자동운전 시스템에서 열차의 진출입이 불가능합니다.
소모품 개념으로 교체 주기를 판단하여 사전에 교체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상도어 닫힘/열림확인 센서
가동도어 센서와 동일한 기능으로 센서가 개방이 확인되면 무인 자동운전 시스템에서 열차 진출입이 불가능 합니다.
'열차무인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L시스템 선로전환기 (0) | 2022.11.04 |
---|---|
열차 무인운전 시스템 스크린도어 종합제어반 (0) | 2022.10.29 |
무인 자동운전 방식 승강장 스크린도어(PSD) 연동 (0) | 2022.10.20 |
자동운전 열차 신호 시스템_차상제어장치 (0) | 2022.10.14 |
고정폐색 방식의 신호제어 장치 (0) | 2022.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