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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시경의 경험론
열차 무인운전 시스템 스크린도어 종합제어반 본문
(1) 개 요
전편에서 설명한 열차의 차상 제어와 역사 정차 제어장치 간의 인터페이스에 의해 현장 스크린도어 설비의 가동 도어가 개폐되는 계통을 설명하였습니다.
역사 정차 제어장치에서 현장 가동 도어 제어를 위해 계통의 중간에 승강장 스크린도어(이하 PSD) 종합제어반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설계 개념에 따라 역사별로 한개의 종합제어반이 상하선 승강장 모두 제어를 하는 경우도 있고 각 승강장 별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VAL 시스템에서는 승강장조작반이 종합제어반과 일체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현장 PSD 설비 제어를 위한 주요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PSD종합제어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PSD 종합제어반 계통과 기능
PSD 종합제어반은 전체 PSD 원격제어 및 수동 개별 제어와 시스템 감시 기능을 수행합니다.
종합제어반의 기기 구성은 제어부, 감시부, 전원부로 구성됩니다.
스크린도어 제어를 위한 모드는 자동(Auto), 수동(Manu), OFF로 구분됩니다.
자동(Auto) 모드 경우 역사 정차 제어장치에서 도어의 명령이 전송되면 각 도어의 개별 도어의 DCU에 명령을 전송하여 개폐를 하는 기능을 합니다.
평상시 자동모드로 설정합니다.
수동(Manu)모드 경우 모드 전환 후 열림 조작을 하면 전체 도어가 열리고, 닫힘 조작을 하면 전체 도어가 닫힙니다.
개별 조작을 위해서는 설치된 PC의 운영 프로그램에서 개별 도어 제어가 가능합니다.
유지보수 시 도어 개방상태 확인을 하거나 인터페이스 이상 발생 시 수동 조작을 위한 모드입니다.
종합제어반의 기능을 정지하기 위해 OFF 모드 전환 시 전체 가동 도어가 개방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종합제어반에 설치된 PC의 유지관리 모니터를 통해 각 가동 도어, 비상도어, 선로 출입문 개폐 여부와 경보 등의 상태 감시를 할 수 있습니다.
개별 도어의 동작 시간, 센서 기능 등 세세한 기능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이를 개별 도어의 DCU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보발생시 동작 이력 검색을 통해 고장 원인을 분석하여 적정한 조치가 가능합니다.
VAL시스템은 이러한 종합제어반의 동작 이력 검색 기능의 부재로 원인을 분석하는 시간이 더 소요되었습니다.
종합제어반 장치 내에는 각종 기능을 담당하는 릴레이가 있는데 이 릴레이들의 작동 상태 확인도 가능합니다.
전원계통 또한 정상여부를 유지관리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 회사에 따라 상이합니다)
(3)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스크린도어 설비는 열차 운행과 관련된 중요 설비인 관계로 전원 공급 차단에 대한 대비책으로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를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앞서 설명한 전력시스템에 의해 2 중계가 있어서 전체 단전이 되는 경우는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이례상황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므로 전체 단전 발생 시 축전지로 이루어진 무정전전원공급장치에 의해 전원이 공급되도록 하여 역사에 열차 도착 시 스크린도어의 제어와 동작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무정전전원공급장치는 입력되는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변환시켜 축전지에 전기를 저장합니다.
축전지는 여러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어 축전지 별 유지관리 방법에 따라 관리해야 합니다.
축전지 내부저항을 측정하여 기능 저하 시 교체 또는 보액 작업을 통한 적정한 기능유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UPS기계실은 에어컨 등 일정 온도 유지를 위한 장비와 환기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PSD 통합감시
종합관제실에서 스크린도어설비의 이상유무 감시를 위해 각 역사별 PSD 종합제어반에서 역무실제어반으로 통신라인으로 연결되고 이는 다시 종합관제실과 연결됩니다.
운용프로그램의 오류 또는 통신불량에 의해 정상적인 감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감시만 비정상일 뿐 열차도착시 열차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연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위와 같은 경우 관제에서는 모니터를 통한 감시를 하고 현장에 감시원을 배치시키고 유지보수 직원에게 전달하여 고장 조치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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