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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시경의 경험론
MCC 동력제어반 점검시 주의사항(감전주의) 본문
일반적으로 공조실에 설치되어 있는 동력제어반 MCC(Motor Control Center)의 점검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MCC의 형태를 먼저 살펴보면 각 장비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고 기동, 정지 버튼 및 상태표시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에는 대부분 과전류보호계전기 EOCR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EOCR은 앞서 기술한 해당목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CC의 전원은 크게 기동전원과 조작전원으로 구분됩니다.
기동전원은 모터를 돌리기 위한 전원이고 조작전원은 모터제어반 내 회로의 구성을 위한 전원입니다.
MCC제어반 점검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전원 통전부
먼저 MCC제어반을 개방하는 경우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일상적인 육안점검, 정기점검(기동점검 또는 절연저항 측정)
- 해당장비의 송풍기나 펌프의 기동 불가시
- 부품 교체 시
- 내부 청소
위와 같은 경우 제어반을 개방합니다.
MCC제어반을 개방하기 위해서는 전면의 차단기 로터리 스위치를 OFF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개방을 하면 내부에 차단기 본체, 전자접촉기, 릴레이, EOCR본체, 휴즈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 상태에서 전기가 흐르는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 조작전원 전체(회로 구성에 따라 차단기를 내리면 조작전원 차단됨)
- 차단기 1차 측
이렇게 전원이 공급되는 부분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는 해당 장비의 MCC반 메인차단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휴즈를 빼면 해당 제어반의 조작전원이 차단됩니다.)
위의 개방하는 경우에서 육안점검을 제외한 모두에 대해서 메인 차단기를 차단합니다.
(차단전 가동되는 장비를 우선 정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동점검
두 번째로 단순한 육안점검이 아닌 기동점검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조작반의 상태를 확인하는 기동점검을 위해서는 MCC반 개방상태에서 차단기를 ON위치에 놓습니다.
그러면 기동전원이 어느 부분까지 공급되게 됩니다.
차단기 투입 시 기동전원 공급부는 다음과 같습니다.(조작전원 투입 유지)
- 차단기 1차 측, 2차 측
- 전자접촉기(M) 1차 측
- 전자접촉기(Y) 1차 측
물론 기동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조작반에 접촉하는 경우는 반드시 피해야 됩니다.
위와 같이 조작반 내 전원이 흐르는 경로를 파악하고 있더라도 한 가지 더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검전기를 통해 실재 통전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늘 강조하듯이 전기는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첫째도 확인, 둘째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서 안전한 작업과 점검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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